UPDATE : 2018.8.14 화 13:50
상단여백
HOME 플랫폼
1인 미디어 시대, 어떤 플랫폼에서 시작해야 할까?
  • 장도영 기자
  • 승인 2018.05.30 18:33
<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

스마트폰의 상용화를 기점으로 1인 미디어 플랫폼이 늘어나면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예비 방송진행자들의 고민이 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인기 있는 플렛폼을 하나씩 들여다 보자.

 

1. 유튜브

유튜브(YouTube)는 전 세계적인 영상 공유사이트로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필수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플랫폼이다. 구글 계정 하나로 모든것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또한 대부분의 크리에이터는 타 플랫폼에서 방송을 시작하며 저장된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며 구독자를 모은다.
라이브스트리밍의 기능을 원하지 않는다면 꾸준히 영상을 편집해 시청시간 4천시간을 넘게 되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긴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가 활동할 수 있는 가장 넓은 플랫폼이지만 수익을 창출하거나 생방송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타 플랫폼에 비해 꾸준히 시간을 투자해야 가능하다.

 

2. 아프리카TV

아프리카TV는 국내 최대 라이브 스트리밍 플렛폼이다. 아프리카TV는 수익이나 생방송을 하는데 있어 초기 제한이 없다.  최근에는 연예인들도 진입하며 그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국내 플렛폼 1위 아프리카TV, 초기에 아프리카TV는 선정적이거나 자극적인 소재로 방송을 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BJ들이 주를 이루었지만 현재는 재미 있는 컨텐츠로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라는 고정관념이 BJ들 사이에 퍼져 여행, 푸드 등 다양한 장르가 생겨났다. 물론 일부 BJ들로 인해 아프리카TV의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타격받을 때가 종종 있다. 또한 아프리카TV는 신입들에 대한 (장소제공, 컨텐츠비용) 지원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3. 트위치TV

트위치는 만 19세 이상만 가입이 가능하며 가입 후 바로 생방송이 가능하다. 트위치 수익은 현재 트윕이라는 중개 후원사이트에서 별도로 이루어지며 수수료가 굉장히 저렴하다. 
트위치는 아마존닷컴을 모 기업으로 하고 있는 플렛폼이다. 게임 방송 전용 플랫폼으로 인식되어 있지만 현재는 IRL(In Real Life) 등 다양한 장르의 컨텐츠가 생겨나며 게임 방송 전용이라는 타이틀에서 벗어나고 있다.
트위치의 최대 강점은 화질이었지만 플랫폼들의 성장으로 인해 평준화가 이뤄져 이런 인식은 점점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다. 게임 전용 방송 타이틀답게 많은 프로게이머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작년 대비 3배로 평균 시청시간이 껑충 뛰면서 아시아 첫 진출국인 트위치 코리아는 웃음을 띄고 있을지도 모른다.

 

4. 카카오TV

1인 미디어 콘텐츠를 차용한 '마이리틀텔레비전' 버전인 다음팟에서 카카오TV로 이름이 변경된 플랫폼이다. 
가입 후 바로 수익 창출과 생방송을 진행할 수 있으며 초기에 김이브, 대도서관, 윰댕등 MCN시장의 거물급 크리에이터들을 영입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생방송이 처음인 초보 크리에이터들에게 입문 방송을 하기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다. 
카카오TV는 규제가 철저해 욕설이나 자극적인 소재로 방송할 시 강력한 제재를 가하기 때문에 악플 등에 민감한 예비 크리에이터들이 입문하기 좋은 플랫폼이다. 카카오TV는 일반PD의 경우 수익의 수수료40%로 등급이 올라갈 수록 수수료가 줄어든다.

 

5.페이스북 라이브

타 플랫폼에 비해 조금 늦은 감이 있는 페이스북 라이브, 현재 동남아 시장에서 폭팔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현재 국내에서는 아직 새내기 플랫폼이다. 수익 창출 모델이 준비되었다는 소식은 있지만 아직까지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수익은 없는 실정이다. 하지만 팔로워를 많이 모은다면 향후 가치 상승이 기대되는 플랫폼이다. 또한 타 플랫폼에 비해 바이럴이 용이하기 때문에 수익 모델이 나온다면 미래 가치를 보고 투자할만한 플랫폼이다.
페이스북 라이브는 누구나 시작할 수 있으며 기존에 페이스북 팔로워가 많이 있는 크리에이터들에게 권하고 싶은 플랫폼이다.

 

6.인스타그램 라이브

인스타그램 라이브는 수익모델이 없으며 현재는 연예인들이 팬들과 소통하는, 또는 수익을 바라지 않는 흥미 본위의 방송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아직까지 수익 모델이 출시될지는 미지수이다.

 

7. 네이버TV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에서 출시한 네이버TV, 초기에는 일반 이용자들의 가입조차 어려웠다. 현재 가입 조건은 완화되었지만 라이브 기능은 구독자 1000명 이상이어야 하는 조건이 있다. 하지만 동영상을 업로드할 경우 수익이 바로 창출되며 유튜브에 비해 조회당 약 10~30원이라는 꽤나 많은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다.
유튜브를 한다면 네이버TV도 필수로 해보는 것은 어떨까?

장도영 기자  jang4602@mediassul.com

<저작권자 © 미디어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도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엉성한' 요리+예능 선보이는 대도서관의 새로운 유튜브채널
'엉성한' 요리+예능 선보이는 대도서관의 새로운 유튜브채널
참여자는 많지만 당첨자는 없는 유튜버의 '구독자이벤트'
참여자는 많지만 당첨자는 없는 유튜버의 '구독자이벤트'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