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10.21 월 17:48
상단여백
HOME 이슈
독일에서 한국 응원…나라 망신 vs 응원의 자유
  • 백승철 기자
  • 승인 2018.06.29 12:25
< 출처 - 유튜브 채널 'hong's' 홍스 >

27일 밤 펼쳐졌던 대한민국 대 독일의 월드컵 조별예선 3차전 경기는 2:0으로 대한민국이 승리하며 1승 2패로 대한민국이 F조 3위를 차지했다. 여러 유튜버들도 이와 관련해 기쁨의 반응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화제와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영상이 있다. 독일 현지에서 한국을 응원한다는 콘텐츠로 영상을 제작한 '홍스'라는 채널이다.

외국에서 생활하며 축구 직관에 대한 콘텐츠를 주로 제작하는 이 채널은 최근 독일 쾰른에서 대한민국 대 독일 경기를 관람한 영상을 올렸다. 독일인 약 3000여 명과 한국인 3명이 있다고 소개한 이 영상에서는 한국이 골을 넣자 환호하는 3명의 모습과 침묵하는 독일인 3000명의 모습이 보였고 이에 화제와 논란이 되었던 것.

댓글에는 '나라 망신이다', '남에게 피해가 가는 행동이었다'는 등의 부정적 반응과 '재미있게 봤다', '대단한 용기였다'는 등의 긍정적 반응도 나오는 상황. 이에 '홍스'는 댓글을 통해 입장을 내놓았다.

< 출처 - 유튜브 채널 'hong's' 홍스 >

"제 영상이 불편하셨다면 정말 죄송합니다. 저는 단순히 축구, 그리고 한국축구를 좋아하는 팬으로서 한국을 응원한 건데 제 생각이 짧았나 봅니다.",  "사실 이 경기가 끝나고, 저기 촬영한 곳에서 많은 독일사람들이 저희에게 축하한다는 말도 했고 사진 요청도 많이 받았고, 저희도 독일사람들에게 고맙다, 미안하다 라는 말들을 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의 반응을 보니, 좀 과했다 라고도 생각되네요."라는 말과 함께 본인이 영상을 제작함에 있어 신중하지 못했다는 사과를 했고, "영상을 제작하기 전에 좀 더 많은 생각을 하고 영상을 제작하겠습니다."라며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타국에서 자국의 축구경기를 환호하고 기뻐하는 것이 민폐인지, 자국민으로써 할 수 있는 행동인지에 대해서 논란이 있는 상황이기에 재고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백승철 기자  hotzzhaha@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백승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써야 할 이유 모르겠다", 광고와 달라도 너무 다른 '액상필름'
또 계약논란 일어난 턱형…“벌써 몇 번째?”
또 계약논란 일어난 턱형…“벌써 몇 번째?”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