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8.14 화 13:50
상단여백
HOME 산업·사회
파트너 창작자·오리지널 콘텐츠·다다스튜디오 중국 시장 공략 위해 웨이보에 총 14개 채널 개설
  • 최현진 기자
  • 승인 2018.07.24 10:54
DIA TV

CJ ENM은 1인 창작자 지원 사업 다이아 티비(DIA TV)와 V커머스(비디오 커머스) 제작에 특화된 다다(DADA)스튜디오가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웨이보(Weibo)에 개설한 14개 채널의 총 구독자 수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24일 밝혔다.

다이아 티비가 개설한 웨이보 채널은 ▲엔조이커플·쿠쿠크루·소근커플 등 엔터 분야 크리에이터 3개 채널 ▲회사원A·헤이즐·조효진·메이란·쏭냥·써니 등 뷰티 분야 크리에이터 6개 채널 ▲ 팀유니버스(게임)·왓더펀(엔터)·뷰티학개론(뷰티)·오늘뭐먹지(푸드) 등 오리지널 콘텐츠 채널 4개 등이다. 다다스튜디오가 한국의 뷰티·리빙 분야 트렌드를 소개하기 위해 개설한 ‘다다공작실’을 포함해 총 14개 채널이 중국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특히 다이아 티비와 김스카이·재넌·테스터훈 등 파트너 창작자가 함께 만드는 게임 분야 오리지널 콘텐츠 채널 ‘팀유니버스’는 매주 평균 3만여 명씩 구독자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글로벌 게임사의 중국 마케팅에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이아 티비는 ‘뷰티학개론’, ‘오늘뭐먹지’ 등 오리지널 콘텐츠 채널을 통해 중국 내 커머스 사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앞서 다이아 티비의 중국 파트너 크리에이터이자 중국 웨이보가 선정한 10대 왕홍 중 유일하게 푸드 분야 창작자인 '아만다 테이스트(Amanda Taste)'가 개발한 장미맛 뻥튀기는  타오바오에서 보름동안 8천 개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는 등 커머스 사업을 향한 기대치를 높여왔다.

다이아 티비는 파트너 창작자들의 콘텐츠를 글로벌에 유통·확산하기 위해 2016년부터 ▲최근 한국 시장에도 본격 진출한 유럽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 데일리모션(Daily Motion) ▲북미 한류 콘텐츠 플랫폼 비키(VIKI) ▲동남아 전역에서 서비스 중인 동영상 애플리케이션 ‘뷰(VIU)’ 등 글로벌 영상 플랫폼에 130여 개 채널을 개설하고 연간 약 1만 개의 한류 디지털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다.

이 중 미국 및 유럽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분야는 ▲한국어 교습, 아이돌 그리기 등 K-POP 기반 콘텐츠 ▲세계 공용 신조어가 돼 신한류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는 ‘먹방(Mukbang)’ ▲한국 메이크업 노하우 등이다.

한편, 다이아 티비가 8월 18일부터 19일까지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개최하는 ‘다이아 페스티벌 2018’에는 웨이보 채널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엔조이 커플·회사원A·헤이즐·소근커플 등을 포함한 Top 크리에이터 100여개 팀이 참가할 예정이다.

최현진 기자  kikiya9@mediassul.com

<저작권자 © 미디어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현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엉성한' 요리+예능 선보이는 대도서관의 새로운 유튜브채널
'엉성한' 요리+예능 선보이는 대도서관의 새로운 유튜브채널
참여자는 많지만 당첨자는 없는 유튜버의 '구독자이벤트'
참여자는 많지만 당첨자는 없는 유튜버의 '구독자이벤트'
여백
Back to Top